보험약관대출의 조건 및 이자 신용등급 영향

소품집

오늘은 대출의 종류 중 은행이 아닌 보험사에서 받는 불황형 대출이라고도 불리는 보험약관대출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보험약관대출이란?

보험약관대출은 말 그대로 보험사에 가입 되어있는 보험계약의 해지환급금 범위 내의 (대략 50~95%) 일정 금액을 빌릴 수 있는 대출을 말하는합니다.

약관대출은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돈을 빌려 쓰는 대출이기 때문에 보험계약 해지 없이 계약을 유지할 수 있지요.

 

보험약관대출의 장점?

앞전에 말했듯 보험의 해지환급금의 범위 내에서 지급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해약하지 않고 계약 유지상태가 가능하다는 것과, 대출받은 원리금은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언제든 상환이 가능하며, 기존에 납부한 보험금 기준의 해지환급금 담보의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보험약관대출 조건?

조건은 보험사마다 상이한데요, 먼저는 가입한 보험이 보험계약대출이 가능한 상품이고, 계약상태가 정상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어떤 회사는 보험료를 3회 이상 본인계좌에서 자동이체 납부했을 경우에 가능한 곳도 있더라구요.

이처럼 회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조건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약관대출 이자?

약관대출금리 또한 보험사와 상품에 따라서 상이합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연 2.9~9%까지 다양했는데요, 기준금리+가산금리(1.5%~2%)가 적용되며 공시이율 변동에 따라서 대출 금리 또한 변동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한 대출 이자는 월이 아닌 일단위로 계산이 되며, 매월 약정한 이자 납부일에 납부하면 됩니다.

연체이자의 경우는 이자 납부일에 납부를 하지 않더라도 연체이자는 부가되지는 않습니다만, 그 대신에 미납이자가 보험계약대출금에 추가합산이 되구요, 그 합산된 금액의 적용한 이자를 부과하게 됩니다.

만약 대출금이 100만원이고, 이자가 15000원인데 미납하였을 경우 원금이 1055천원이 되며, 그 금액을 기준으로 이자를 부과하게되는 거죠.

 

보험약관대출 한도?

앞전에 말했듯 약관대출 대상보험의 납입액 중 해지환급금의 최대 95% 이내입니다.

 

약관대출 방법?

약관대출방법은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가능하구요, ARS 및 콜센터, 보험사 창구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나 모바일은 365일 가능하며, 회사별로, 이용가능한 시간이 다르니 보험사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약관대출 상환?

매월 원금의 일정금액을 이자와 납부하는 방법과, 일시에 원금을 모두 상환하는 방법, 매월 이자 납입을 하다 원하시는 시점에 원금을 분할 상환하는 방법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상환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은 DSR에 영향이 있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DSR이라고 말하는데, 보험약관대출의 경우는 기존에 납부한 보험금 기준의 해지환급금 담보의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DSR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과거 확정 고금리 보험상품에 가입했을 경우는 은행이나 다름 금융기관의 금리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신용 등급에 따라서 보험약관대출이 다른 대출상품보다 높을 수 있으니 신청하기 전에 꼭 은행이나 다른 금융회사, 또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등 꼼꼼히 비교해보고 대출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보험약관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가지 장단점이 있으니 꼼꼼히 살피셔서 좋은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 여기까지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