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에 필요한 자금 '보금자리론' 알아보기

소품집

앞전 포스팅에서 신혼부부·청년 등 서민·실수요자 금융지원 확대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보금자리론에 대해 잠깐 언급했는데요, 오늘은 이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도록할게요!


보금자리론이란 내 집 마련에 자금이 필요한 서민을 위해 필요한 돈을 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장기 고정금리·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무주택자나 1주택자는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입니다.

(맞벌이 신혼가구의 경우 8천 5백만원 이하(무주택자 한정)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소득한도 차등)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인데요, 39세 이하 또는 혼인 7년 내 신혼부부는 40년(대출기간) 초장기모기지 보금자리론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고합니다.
정부의 정책에 따라 도입된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일반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보다 금리가 낮고, 장기적인 고정금리를 가지고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이 3개의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아낌e보금자리론은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u보금자리론보다 0.1% 저렴하다고합니다.

u-보금자리론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보금자리론으로, 취급금융기관은 시중은행뿐 아니라 저축은행도 가능합니다.
t-보금자리론 :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보금자리론 상품입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p 저렴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요약
종류 1. u-보금자리론 : 홈페이지에서 신청
2. t-보금자리론 :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
3. 아낌e보금자리론 :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 저렴
대출기간 10, 15, 20, 30, 40년(39세 이하 또는 혼인 7년 내 신혼부부)
고정금리 최저 3.3% ~ 최고 3.65% (기간, 종류별 상이)
대상주택 등기사항증명서, 건축물대장에 있는 주택* 단, 6억원 초과 주택 제외
대출한도 최대 3억6천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

 

금리는 대출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인데요, 우대금리를 살펴보자면 가족사랑우대금리,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안심주머니 앱(App) 쿠폰 등이 있습니다.

가족사랑우대금리는 보금자리론 신청인의 직계존비속(배우자 직계존비속 포함)이 전세(월세)자금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 0.1%p를 우대한다고 합니다.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는 신혼가구 0.2%p, 다자녀·한부모·장애인·다문화가구 항목별로 0.4%p를 우대하구요, 안심주머니 앱(App) 쿠폰은 0.02%p 금리를 우대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가산금리도 있는데요, 담보물 소재지가 투기지역인 경우에는 0.1%p, 처분기한(2년) 중 기존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처분시까지 0.2%p의 가산 금리가 부과됩니다.

또한 추가주택 보유 시 검증기준일로부터 처분 시까지 0.2%p 가산금리 부과가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최종 대출 금리가 1.2% 미만인 경우는 1.2% 적용이 된다고 하네요.

7월 1일 초장기 보금자리론이 신설되었는데여, 다시한번 살펴보자면 신청대상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7년이하)이구요, 40년의 초장기 대출입니다.

취급 금융기관은 보금자리론 취급 금융기관과 동일한데요, 저축은행중앙회(u-보금자리론)은 제외되며, SC제일은행(t-보금자리론)은 추가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내 집 마련을 원하는 분들께 참 좋은 제도라고 생각이 드네요.

내 집 마련하는데 골썩는 분들에게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오늘의 보금자리론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